팁플러스 TIP PLUSS

세상의 모든 TIP들을 전해드립니다!

건강자동차전체팁 플러스

설사 원인과 멈추는 방법

설사는 대변에 수분이 많은 상태로, 심할 경우 묽은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종 복통을 동반하여 서둘러 화장실에 가야 합니다. 모든 사람은 삶의 어느 시점에서 설사를 경험하며 대부분의 경우 휴식과 휴식으로 해결됩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난다면 건강상의 문제를 의심해 봐야 하는데 잦은 설사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하루에 세 번 이상 장액성 설사를 한다면 위장병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발열, 오한,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즉시 병원으로 가십시오. 그렇다면 설사의 원인과 이를 멈추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설사 원인과 멈추는 방법

설사 원인

  1. 소화기 관련 질환

설사의 원인은 다양한 위장 질환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로는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크론병, 베체트 장염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소화기 질환은 생활습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위를 자극하는 지나치게 매운 음식, 급하게 먹는 것, 식후 바로 누워있거나 지나치게 활동하는 것, 카페인이나 알코올의 과다 섭취, 과식, 야식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이 반복된다면 위궤양을 유발하게 되고, 동일한 위장병을 장기간 치료하지 않으면 위암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설사를 멈추는 자신만의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지만, 수양성 설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전문적인 검진을 통해 정확한 감별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암이 아니더라도 대장암이나 췌장암 등의 악성종양은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기생충

모든 기생충이 복통이나 장액성 설사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장 기생충은 정상적인 소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음식물의 분해와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계속 배고픔을 느끼거나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잦은 설사의 원인이 기생충이라면 구충제를 복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고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없더라도 기생충의 번식을 막기 위해 매년 또는 6개월에 한 번씩 구충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설사 원인과 멈추는 방법

3. 장염

식중독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서로 다르지만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같은 선상에 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주로 상한 음식이나 오염된 물을 섭취하여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장에 들어갈 때 발생합니다.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나 대개 구토를 동반합니다. 유해한 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우리 ​​몸은 이를 씻어내려고 노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토나 설사를 하게 됩니다.

즉, 잦은 설사의 원인은 대부분 신체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장염이나 식중독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아 특별한 병원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발열이 심하고 장액성 설사가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기타 요인

예를 들어,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우유를 너무 많이 마셔도 장액성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밀가루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팽만감, 복통 또는 설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견과류, 카페인, 탄산음료의 과도한 섭취, 꽉 끼는 옷의 착용, 불규칙한 식습관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설사 원인과 멈추는 방법

설사 멈추는 방법

우선, 설사를 멈추기 위해 지사제를 절대 복용하지 마세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설사의 많은 원인은 신체에서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사제를 복용하면 이 효과가 중단되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사를 많이 하는 경우에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탈수를 예방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배를 따뜻하게 하고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렸을 때 배가 아팠을 때, 어머니가 손으로 배를 문지르면 통증이 완화되는 경험을 했을 것입니다. 이는 복부가 따뜻할 때 위를 진정시키는 원리이기도 하며, 복통이 심할 경우에는 상태가 진정될 때까지 단식을 한 후 죽이나 밥을 조금씩 섭취하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때도 성급하게 식사하지 말고, 최대한 천천히 씹어 삼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설사 원인과 멈추는 방법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