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우울증 원인과 증상
대부분의 산모들이 출산 후 우울증을 겪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산후우울증의 원인과 증상,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후 우울증이란
산후 우울증은 출산 후 4~6주 사이에 나타납니다. 즉, 산후 기간에는 기분 저하, 심한 불안, 불면증, 과도한 체중 변화, 의욕 상실, 집중력 저하, 자신에 대한 무가치감 또는 죄책감을 경험합니다. 심하면 자살이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고, 생각만 해도 일상생활의 기능이 저하되는 질병입니다.
산후 우울증 원인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우울증은 사람의 체격에 따라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 정신적으로 예민한 사람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임신 전 우울증을 앓았던 사람, 월경전증후군이 심한 사람, 임신 전 기분변화가 심한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신 및 임신 중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후우울증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외 원인으로는 산후피로, 수면장애, 휴식부족, 아기를 키우는 부담감과 걱정, 삶의 변화, 신체적 변화, 정신력 상실 등이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 증상
산후우울증의 증상은 기본적으로 주요우울증과 유사하지만, 그 발병은 출산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대개 우울하고 슬프며 기분이 좋지 않게 변합니다. 그들은 갑자기 울고, 불안정하고 짜증이 나고, 불안하고 초조해 보입니다. 그리고 불안.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 치료 및 대처법
산후우울증 증상은 모유수유 중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약물치료는 권장되지 않으나, 우울증이 심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약물치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우울제가 사용되지만 치료가 시작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상태가 좋아지는 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우울증은 본인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족의 협조가 가장 중요합니다.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변화에 가족과 엄마 모두가 대비하고, 엄마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그녀의 감정. 아이가 태어난 후 가정에서의 책임과 생활 방식에 대해 사전에 논의하고, 가족이 엄마에게 과도한 기대와 요구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산 후 약 1~2개월 동안 도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