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마름 원인 알아보기
입이 건조해지면 혀 통증, 혀 갈라짐, 심한 경우에는 구강작열감증후군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한 날씨에는 입 안이 더욱 건조해지지만, 물 섭취는 우리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강 건조 증상이 나타나면 당황하지 말고 구강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입마름 원인
1) 수분 부족
물은 구강건조를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에는 물이 많이 필요하며, 하루에 1~1.5리터의 물을 마셔야 한다고 하는데 이보다 적게 마시거나 일교차가 크면 날씨가 건조하면 입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2) 카페인 섭취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료를 섭취하면 실제로 수분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이 있으므로 카페인 섭취량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하며 하루에 한 잔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3) 입으로 숨쉬기
입호흡으로 인해 입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구강호흡이나 기타 질병(비염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장기간 입호흡을 하면 구강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당뇨
당뇨병 환자의 경우 구강건조의 원인도 당뇨병이다. 당뇨병이 심해지면 혈당 수치가 높아져 입이 더욱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신장이 체액을 재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어 체내 수분이 부족해집니다.
5) 잦은 구강청결제 사용
구강청결제에는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어 너무 자주 사용하면 입 안의 수분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그에 따라 사용 빈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입마름 증상이 심할 경우 혀 통증, 혀 갈라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입마름 도움이 되는 방법
입이 마르면 물을 먼저 마셔보자.물은 입안의 수분을 보충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음료이며, 신선한 과일주스나 차를 마시는 것도 몸의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과도한 소변 배출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