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감 유발하는 원인 및 긴장 푸는 방법
청소년부터 성인, 노인까지 모든 연령대는 항상 스트레스에 직면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에서는 정신적 긴장뿐만 아니라 신체적 긴장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이러한 긴장 상태의 원인이라는 것이 밝혀졌으며 가벼운 스트레스는 뇌가 인지하고 긴장 상태를 만들어 뇌를 불안하게 만듭니다. 이 상태는 몇 초에서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긴장이 완화되기까지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긴장감 유발 원인
불안의 원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종종 긴장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일, 공부, 대인관계 등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은 두려움으로 가득 차거나, 폭력에 노출되는 상황, 혼나거나 잔소리를 받는 상황 등 다양합니다. 또한, 시험을 준비하거나 다른 사람의 압력을 받는 것도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오랜 시간 긴장 상태에 놓이게 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사건에 대한 후회, 미래의 사건에 대한 걱정, 일상의 문제에 대한 걱정, 불확실한 상황은 모두 불안과 긴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신체적 건강 문제, 수면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 영양 결핍으로 인한 식욕 부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우울증에 향정신성 약물을 복용하거나, 감기 등 급성 질환이나 만성질환에 약을 복용하는 경우. 복용하면 긴장감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존감 부족, 주변에 아무도 없는 외로움, 부정적인 생각, 타인으로 인한 정서적 트라우마 등이 심리적 요인을 자극하여 긴장되고, 시끄럽고, 혼잡하고, 공간이 폐쇄되고, 악취가 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공간 등의 요인도 긴장감을 유발할 수 있다. 요즘 사람들을 보면 일과 상사의 갈등, 며느리와 부모의 갈등, 남편과의 갈등 등으로 인해 긴장이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긴장하면 나타나는 신체 증상
신체적인 증상과 정신적인 증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불규칙하게 뛰는 느낌의 심장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으며 호흡이 빨라지거나 힘들어져 과호흡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과호흡이 생기게 되면 마시는 산소보다 내쉬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많아 저탄산혈증에 빠져 의식을 잃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열이 나고 땀이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혈액 순환이 좋지 않아 손발이 차가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능력이 저하되고 위장 장애로 인해 설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긴장 푸는 방법
깊게 숨을 쉬고 천천히 내쉬면 마음의 안정과 평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코로 숨을 들이쉬고, 배를 곧게 펴고, 가슴을 확장하고, 입으로 숨을 내쉬어 긴장을 풀어야 합니다. 이러한 호흡 기술을 연습하면서 스트레칭을 수행하여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목, 어깨, 등, 허벅지 등 긴장으로 인해 뭉쳐지기 쉬운 큰 근육의 스트레칭에 집중해보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다. 운동이 어려운 사람에게는 걷기, 조깅, 수영, 요가 등 바쁜 생활로 인해 쉴 시간이 없더라도 의식적인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리에 집중하고 휴식을 취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5분이라도 모든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함으로써 자존감을 높이고 스트레스가 많은 순간에도 쉽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