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 때 증상과 대처법
날씨가 더워지고, 잘못된 음식을 먹고 체하게 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위장 문제에 대한 잘 알려진 오해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하는 원인
우리가 식사를 하면 음식물은 식도를 거쳐 위장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소화에는 몇 시간이 걸리지만 때로는 음식이 잘 분해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식이 위장에 오랫동안 머무르면 위장 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소화하기 힘들고 변비가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위장 건강에 주의해야 하며 너무 늦게 먹거나, 너무 많이 먹거나, 과식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하면 나타나는 증상
식사 후 바로 누울 때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할 때 체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맵고 짠 음식, 카페인,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면 배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체는 복통, 움직이기 어려움, 식은 땀과 함께 오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더부룩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현기증, 팽만감,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했을 때 대처법
기본적으로 잘못된 식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식사 후 눕거나, 빨리 먹거나, 밤에 간식을 반복적으로 먹으면 상태는 점차 악화되며 심한 복통을 치료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소화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나는 항상 이렇게 하고, 무슨 일이 일어날 경우를 대비해 항상 응급약을 준비하도록 하며상태가 그다지 심각하지 않은 경우 눕지 않도록 하며 위나 명치 부위를 가볍게 누르고 따뜻한 물을 조금 마시는 것도 심한 메스꺼움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너무 아프거나 피곤하다면 참지 말고 병원에 바로 가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