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효능 및 섭취 시 주의사항
더운 여름을 맞이하는 옥수수는 오랫동안 질병을 치료하는 식품의약품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차갑지도 뜨겁지도 않은 납작한 품종이라 효과는 좋으나 귀찮지 않은 재료라고 합니다. 옥수수는 지역에 따라 7월 상순~중순에 수확하지만, 4월 하순~상순에 파종한다. 5월, 모종을 심고 10주 정도 지나면 수확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오늘은 옥수수의 효능과 칼로리, 옥수수 섭취 시 수확 시기, 주의해야 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 칼로리
생옥수수는 100g당 약 106kcal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옥수수의 종류와 조리방법에 따라 칼로리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익힌 옥수수는 생옥수수보다 100g당 132kcal로 더 많은 칼로리를 함유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 효능
- 눈 건강
노란옥수수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해 눈의 노화를 예방해준다. 루테인은 눈에 들어오는 빛을 필터링하는 필터 역할을 하며 황반변성을 예방합니다. 또한, 제아잔틴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자외선으로부터 망막을 보호하고, 노화로 인한 백내장, 녹내장, 망막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노화 예방
옥수수에 함유된 비타민E는 세포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라고 할 수 있다. 노화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3. 피로 해소
옥수수에는 티아민이 풍부합니다. 티아민은 설탕을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효소를 지원하는 성분입니다. 티아민이 부족하면 설탕이 분해되지 못하고 젖산 등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이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4. 붓기 제거
옥수수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체내에 정체된 수분을 배출해 부종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특히 습하고 끈끈한 계절에 나른함을 느끼는 분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손발이 자주 붓고 저녁이 되면 다리가 쉽게 붓는 분들에게 옥수수는 천연 건조제 역할을 하여 수분을 제거해줍니다.
5. 심혈관 건강
옥수수 씨에는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옥수수 종자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벽을 강화시켜 동맥경화증 예방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6. 변비 개선
옥수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습니다. 옥수수 100g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는 약 12g으로 키위 5개, 복숭아 7개에 해당하며 변비 해소는 물론 포만감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7. 치매 예방
옥수수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인 페룰산은 항암 효과가 있으며 치매를 예방합니다. 세포 산화를 유도해 몸에 손상을 주고, 암과 심장병 발병 위험을 높이며, 백내장, 알츠하이머병 등 노화 관련 질환을 일으키는 독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이기 때문입니다.
옥수수 섭취 시 주의사항
찐 옥수수의 GI 지수는 혈당 수치 증가를 나타내는 73.4이고, 1회 제공량당 섭취량을 기준으로 한 혈당 지수인 GL 지수는 18.6으로 경계선 당뇨병이 있거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 둘 다 매우 높습니다. 당뇨병 치료제, 찐 옥수수를 섭취하면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당 상승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