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원인 및 증상
냉방병의 경우 에어컨병이라 불릴 정도로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름철 질병입니다. 에어컨이나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면 실외와 실내의 온도차가 커지는 환경이 조성되며, 이러한 환경에 장기간 노출되면 다양한 증상과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 이유에는 실내외 온도차, 건조하고 통풍되지 않는 공기, 곰팡이 및 찬 공기와의 직접적인 접촉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냉방병 원인
1) 냉각수 세균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에는 레지오넬라균이라는 일종의 감염병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이 있는데, 주로 에어컨에 서식하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주로 감염되는데, 정기적인 필터 청소가 필요합니다.
2) 환기 부족
사무실의 시원한 공기를 유지하기 위해 환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무실의 복사기, 카펫, 가구 등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이 계속해서 쌓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3) 급격한 온도 변화
몸이 더운 곳에서 추운 곳으로 이동하면 혈관이 수축하거나 확장되어 혈압이나 혈액 순환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은 체온 조절에 영향을 주어 발열이나 오한을 유발할 수 있으며, 두통, 재채기, 코막힘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며 심한 경우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손과 발이 차갑거나 마비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냉방병은 정기적으로 에어컨을 환기시키고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면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빨리 호전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폐렴,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