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뒤꿈치 각질 원인 및 관리방법
발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비해 3~4배 많은 땀을 흘리지만, 피지선이 없기 때문에 건조해지고 각질이 생기기 쉬우며, 온 몸의 무게를 지탱하고 운동을 하기 때문에 발은 땀을 많이 흘리는 부위입니다. 압력을 가하면 굳은살이 생기기 쉽고 발 뒤꿈치 각질을 제거할 수 있는 제품은 많지만, 잘못된 자기 관리 방법으로 인해 발의 각질을 억지로 제거하게 된다면 오히려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에 쌓인 각질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굳은살로 변해 무좀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으니 올바른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 뒤꿈치 각질 원인
피지선이 부족한 발은 다른 유형의 피부보다 죽은 피부 세포에 더 취약합니다. 특히 발뒤꿈치는 발에서 가장 많은 무게를 지탱하는 부위이므로 제때 각질을 제거하지 않으면 심한 경우 굳어지거나 갈라질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제거하지 않으면 하얗게 각질이 벗겨집니다. 발뒤꿈치에 세포가 형성되어 향후 외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단순한 각질이 아닌 무좀일 수도 있는데, 발뒤꿈치 무좀의 경우 발바닥 전체에 각질이 두꺼워지고, 긁으면 각질처럼 떨어지게 되며 따라서 발뒤꿈치의 각질이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치료 후에도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피부과를 방문하여 무좀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발 뒤꿈치 각질 관리방법
무좀이 아닌 평범한 각질이라면 어떻게 관리해야 매끈하고 부드러운 발꿈치를 가질 수 있을까요? 발뒤꿈치의 각질을 제거하는 한 가지 방법은 풋 버퍼나 콘 커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풋 버퍼는 사포 등 거친 표면에 뒤꿈치를 문질러 각질을 제거하는 방식이고, 원추형 커터는 칼날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물리적으로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는 방법은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피부를 과도하게 자극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며 따라서 각질 유연제를 사용하여 발뒤꿈치의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자극을 주는 물리적인 각질제거보다는 완화연고를 이용한 각질제거로 각질이 부드러워지고 부드러워지며, 보통 사용 후 1~2주 정도 지나면 완전히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