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원인 및 증상 알아보기
결핵은 석기 시대에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결핵은 인류 역사상 가장 생명을 위협하는 전염병입니다. 결핵 환자 수는 과거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보이지만, 환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점에서는 여전히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결핵은 적절한 약물치료와 예방을 통해 완치될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부작용이나 약물내성 등의 문제로 치료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결핵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결핵이란
결핵은 활동성 폐결핵 환자와의 대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결핵균이 공기 중으로 퍼지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결핵은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결핵의 80% 이상이 폐에서 발생합니다.
결핵 원인
결핵 환자가 말하거나 기침, 재채기를 하면 결핵균이 포함된 비말이 배출되고, 수분은 증발하고, 공기 중에는 결핵균만 남게 됩니다. 결핵균은 호흡을 통해 침입하여 감염을 일으키며 일단 체내에 들어오면 결핵균이 증식해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결핵 증상이 나타나지만, 사람마다 면역력의 차이로 인해 무증상으로 잠복결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핵 증상
1) 피 섞인 가래
뚜렷한 이유 없이 2주 동안 기침이 계속되고 피가 섞인 가래가 나온다면 결핵균에 의해 혈관이 손상되고 터졌음을 확인하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 체중 감소
결핵균 감염은 영양 결핍과 단백질 대사 변화를 일으켜 식욕 부진, 근육량 감소, 체중 감소를 초래하며 이러한 증상은 몇 주에서 몇 달 내에 나타납니다.
3) 흉통
기침이나 재채기, 호흡을 할 때 가슴의 한 부분에서만 날카로운 감각이 느껴지고, 다른 부분은 문제가 없는데 그 부분을 누르면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잦고 계속 되는 기침
기침은 결핵의 대표적인 초기 증상입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2주 동안 계속해서 기침을 한다면 결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결핵 예방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때에는 반드시 손수건이나 휴지로 코와 입을 가리도록 하며 밀폐된 공간에서 있는 시간이 길다면 환기를 철저히 해주셔야합니다. 또한 하루 30분이상 맑은 공기와 햇빛을 쬐어주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통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