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장점 및 혜택
최근 전기차 판매가 이전에 비해 둔화되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인기 있는 차량 종류입니다. 내연기관과 달리 전기 충전 만으로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부 한계가 있지만, 이것을 보완할만한 장점이 많기 때문에 향후 판매량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장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장점 및 혜택
1) 정부 보조금
전기차는 친환경 자동차의 대표적인 모델로 국가나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전기차 보조금의 일환으로 각 시/주 예산에 따라 매년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금액이 꽤 높은편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혜택 덕분에 차량 구매 가격도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물론, 국가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따르면 고가 차량은 혜택을 받을 수 없지만, 전기차 보조금은 일반적으로 차량 구매 시 중요한 요건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2) 세금 감면
전기차는 차량 구입 비용에 대한 등록세를 통해 지원을 받습니다. 감면대상 금액은 140만원이며, 차량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되는 취로등록세를 감면받을 수 있고 그래서 같은 가격의 내연기관 대비 140만원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3) 정숙한 승차감
전기차를 운전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꽤 조용합니다. 배터리만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소음 등의 측면에서 내연기관차에 비해 확실히 우수합니다. 또한, 주차장 등에서 공회전하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별도의 배기가스가 배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4) 유지비용 절감
내연기관(디젤, 휘발유) 차량은 주유소에서 연료를 충전하고, 전기자동차는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최근에는 가정용 배터리 충전소가 크게 늘어나 충전의 어려움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전기 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연료를 덜 소비합니다. 전기 충전 비용을 지불하면 내연기관 차량이 한 달 동안 연료를 공급하는 데 드는 비용의 거의 4분의 1, 5분의 1 이하로 운영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전기자동차 전용 주차장이 있다는 점, 기어를 바꾸지 않고도 빠르게 가속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으며 앞으로 자동차세는 더욱 오르고, 전기차 보조금 혜택도 줄어들 수 있지만, 전기차 구입에 따른 혜택은 여전히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