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항암식품
아시아, 유럽, 북미 등 전 세계에서 재배되는 마늘은 강한 냄새 외에도 100가지 효능이 있따고 마늘에는 마늘 100g당 단백질 8.4g, 인 200mg, 비타민 B1 0.21mg, 칼슘 150mg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마늘(138kcal)은 다른 채소(파 27kcal, 부추 19kcal, 무 20kcal)보다 열량이 높은편입니다.
항암효과가 워낙 뛰어나 미국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에서는 항암효과가 강한 식품 중 하나로 마늘을 꼽았다. 감기, 식중독, 피부병 등 각종 세균성 질병에도 도움이되며 알리신은 최초의 항생제인 페니실린보다 강력한 살균 및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관의 혈액응고를 방지하고 죽상경화증의 진행을 억제하며 심장병에도 효능이 있고 또한 마늘은 수명이 길어 다른 채소에 비해 환경적 영향을 덜 받고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마늘은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마늘이 썩거나 상할 수 있습니다.
마늘은 어떻게 먹어도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마늘의 효능을 보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생으로 먹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으로 마늘을 먹기에는 황화알릴인데 생마늘 특유의 냄새와 매운맛을 내기 때문에 섭취자체가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만약 생마늘이 거슬린다면 구워 먹어도 좋다. 야채는 익히면 영양소가 파괴되는 경우가 많은데, 마늘은 불에 익혀도 알리신처럼 영양소가 거의 손실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늘을 익히면 향과 맛이 순해지기 때문에 마늘 특유의 향과 매콤한 재료로 인해 망설이는 분들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고 마늘을 조금 더 간단하고 편리하게 드시려면 마늘을 전자레인지에 3분간 돌린 후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