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보관하는 방법
쌀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량으로 구매해 놓고 먹는 식재료입니다. 자주 먹는 식재료에 해당하는 만큼 보관에도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이야기랍니다.
하지만 쌀을 아무리 잘 보관해 놓는다고 하더라도 조금만 방심하게 되면 쌀벌레로부터 안전할 수 없기 때문에 각별히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 쌀을 어떻게 보관하면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쌀 보관하는 방법
일반 가정에서 쌀을 보관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쌀통에 쌀을 채우고 김치냉장고에 보관하거나 일반 냉장고에 냉장보관하며 드시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해당 쌀 보관 방법이 무조건 적으로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쌀의 경우 습기나 통풍이 조금만 잘못되어도 쌀벌레가 생기게 되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쌀 올바르게 보관하는 방법
쌀 보관방법의 핵심은 냉장보관이지만 이때 아무 용기에나 막 넣어서 보관하시면 안 되고 깨끗하게 세척한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해 주셔야 위생적이고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전용 쌀 보관 용기를 따로 구매하셔서 사용하셔도 좋고 그렇지 않다면 시중에서 많이 판매하는 밀폐용기를 용량에 맞게 구매하셔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쌀 페트병에 보관하면 안 되는 이유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쌀통이 아닌 1.5리터 생수병과 같은 페트병에 쌀을 보관하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고 난 페트병을 그냥 버리기 아까워서 물에 세척하고 나서 말렸다가 쌀이나 각종 양념을 보관하는 용도로 재사용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페트병은 원래가 1회용으로 제작된 제품이라서 다른 식재료 보관을 위해 재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생수가 들어있던 병이기 때문에 세척해서 사용하면 분명히 깨끗할 것이라고 믿는 것이 거의 모든 경우이지만 입구가 다른 통들에 비해서 많이 좁은 페트병은 아무리 세척을 한다 하더라도 완벽하게 페트병 속의 세균을 없애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안전하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