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트레이닝 운동 – “집에서 짐볼로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
허리 강화 운동에 좋은 기구 중 하나인 짐볼은 요가나 필라테스 운동에서 자주 쓰이며, 헬스장에 가면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운동 기구입니다.
짐볼은 고무로 되어있으며, 안에 바람이 가득 차 있어 마치 풍선처럼 보일 수 있지만, 무게가 어느 정도 있기에 스트레칭이나 밸런스, 근력 운동까지 가능하며, 탄성력이 좋아 몸 균형잡기나 유연성 강화에도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 기구입니다.
짐볼 운동 효과
짐볼 운동 효과로는 탄성 있는 공 위에서 온몸의 근육이 동시에 움직이는 균형 있는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단순 요가나 필라테스 운동을 할 때 보다, 공의 진동으로 인해 2배나 많은 양의 근 섬유를 움직이게 하여 평소 약했던 근육 부위가 강화될 수 있고, 몸매를 균형적으로 잡을 수 있는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으로 우리 몸을 스트레칭 시켜주면 뇌 신경이 활성화 되어 뇌에도 도움을 줄 수 있고, 부상 위험이 적고 비교적 쉬운 운동에 속하기 때문에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짐볼 운동법
1. 복근 강화 운동
우리가 알고 있는 크런치 운동은 복근 강화 운동으로 짐볼을 이용하여 복근 강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공 위에 등을 대고 양손을 머리에 올린 후 발은 바닥에 고정 시키고, 무릎을 직각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복부에서 몸을 둥글게 말아 올려 상체를 서서히 들어 올려줍니다.
복근이 수축되는 것이 느껴지면 천천히 원래의 자세로 돌아가면 됩니다.
2. 전신 강화 운동
플랭크 자세를 짐볼 위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릎을 직각으로 바닥에 둔 채 짐볼 위에 팔꿈치를 대어준 후 상체는 움직이지 않고, 엉덩이와 복부를 서서히 바닥에서 밀어내며 플랭크 자세를 만들어줍니다.
이때, 머리와 어깨, 허리,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도록 밀어내며 일어나면 되고, 플랭크를 하는 것처럼 버티며 운동해주시면 됩니다.
3. 하체 강화운동
집에서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데,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수명이 짧아진다는 말이 있을 만큼 좋지 않은 자세로 앉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집에서 재택 근무를 하거나 공부를 할 때, 짐볼을 의자처럼 사용하면 하체 근육 강화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또, 오랜 시간 짐볼을 이용해 앉아있으면 허벅지 군살 정리와 코어 힘을 길러주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전신 스트레칭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려서 선 자세를 취한 후 조금 작은 크기의 짐볼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려 하체는 그대로 두고, 상체만 좌, 우로 기울여 쭉쭉 늘려주는 운동을 하면 전신이 스트레칭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