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할부 거래가 신용점수에 끼치는 영향
체크카드와 다른 신용카드를 만들고 나서 좋은점중 하나는 바로 할부 거래가 가능하다는 접입니다.
특히 무이자 할부 거래의 경우 금액을 개월수만큼 나누어서 결제가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한번에 거래하기에는 부담되는 금액을 나누어서 싸게 살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중요한것. 신용점수인데요 오늘은 신용카드 할부 거래가 신용점수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용카드 할부거래를 자주하면 신용점수에 안좋다 ?
이에대한 대답은 무조건은 아니다 입니다.
신용카드 할부거래를 하면 무조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신용 평가사에서는 신용 거래 이력을 근거로 신용점수를 산정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신용 거래 이력이란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 거래 이력이란?
신용카드, 대출 등 사용이력이 포함되고 카드 대금 연체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있는것 입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할부거래를 진행한다고 해서 바로 신용점수에 문제가 생기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여기서 할부 거래 횟수가 많아질수록 갚아야하는 금액또한 증가하니 밎으로 간주되는 카드 대금이 커지면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주요 문제로 적용할수 있습니다.
신용관리에 부정적인 부분은 최소화 하는 방법
할부거래를 통해서 신용점수에 완전히 관련이 없는것은 아니므로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부분을 최소화 하는 방법을 알고싶어 합니다.
이로는 정해져있지는 않지만 돈 갚는 기간은 최대한 짧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즉 상환 개월 수를 최소로 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6개월 할부를 진행할것을 3개월로 진행하는것, 3개월보다는 일시불 결제가 본인의 신용점수 관리 및 상승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